본문 바로가기
일상의 이모저모/생활정보

한글 쪽 나누기/ 한 쪽말고 두 쪽보고 싶어요 (두쪽보기, 폭맞춤, 쪽맞춤 설정방법)

by 나겸뚜루뚜루 2023. 11. 3.
반응형

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어떨 땐 한 페이지로 볼 때가 편하지만, 두 페이지를 한번에 볼 때가 편할 때고 있습니다.

특히 전체적인 맥락이나 흐름을 살펴봐야 하는 문서작업을 할 때는 꼭 두쪽보기 기능을 찾게 되는대요.

하지만 찾으려고 할 때만 갑자기 생각이 안나거나 이상한 게 클릭이 되는 두쪽보기 기능.

이 글 저장해두고 기억 안 날 때마다 꺼내두고 확인하세요!

1. '두쪽보기' 기능 설정하기

한글을 실행시키면 이런 화면이 보입니다.

상단의 보기 버튼을 누르면 [확대/축소] 항목이 보이는대요. 이걸 클릭하시면 됩니다.

'엥? 확대/축소를 클릭하는데 왜 두쪽보기가 가능하지?' 하시는 분들 많으시죠?

이해합니다. 저도 그랬으니까요.. 그런데 이걸 쉽게 이해하고 기억하려면

화면을 작게 축소하여, 한 화면에 두페이지를 한번 넣기 위해 확대/축소기능에 들어가 있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

[확대/축소] 탭을 클릭하면 이런 팝업창이 뜹니다.

그럼 중간에 쪽모양이라는 항목이 보이는대요. 거기서 두쪽을 선택하여 설정을 눌러주면 됩니다.

그리고 모니터의 해상도와 윈도우의 확대배율에 따라서 

화면배율이나 쪽 모양이 다르게 보니기 때문에 가장 기본 배율인 100%로 설정해 두는 게 좋아요!

 

이렇게 설정을 완료하면 한쪽만 보였던 문서가 두쪽으로 나눠진게 보이시죠?

그런데 두쪽으로 화면이 설정이 되긴 했는데 글자가 너무 조그맣게 보여서 불편하다고 생각이 들 겁니다.

(* 참고 : 각 컴퓨터의 해상도와 윈도의 확대배율에 따라 다름)

 

2. 화면크기맞춤 (폭맞춤, 쪽맞춤)

 'Ctrl 누른 상태에서+ 마우스휠을 위아래로 올리거나 내리면' 문서 파일이 확대/축소되어서 보입니다.

내가 보기 편한 정도로 간단하게 설정하는 방법이 있고요.

 

두 번째 방법은 아까와 동일하게 [확대/축소] 탭을 클릭하여 배율대신 '폭 맞춤'을 설정합니다.

 

그럼 컴퓨터 모니터 해상도에 맞춰 알아서 가로폭을 맞춰서 보기 편하게 설정이 됩니다,

그럼 아래에 있는 '쪽 맞춤'은 뭐냐고요?? 쪽 맞춤은 세로 화면에 맞춰 설정이 됩니다.

 

오늘 포스팅 보시고 내가 쓰는 용도에 맞게 설정하여서 편리하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!

댓글